naver-site-verification: naver276c1d4ac8d3570f92e33513268ada9e.html 비트코인 시장 단기, 중기적 관점
본문 바로가기
재태크 생존기(자산투자)

비트코인 시장 단기, 중기적 관점

by 마니알자 2022. 8. 2.
반응형

│ 8월은 어떻게 될까? 

 

촉각을 곤두세우던 FOMC 회의도 지나갔고, 미국 GDP 지수 발표등 크고 작은 미국 경제의 지표들도 지나갔고, 큰 기업들의 실적발표도 지나갔습니다.

 

네. 지나갔습니다. 그리고 8월에는 FOMC 회의와 금리 발표도 없는 달이죠.

그래서 주식과 코인 등 자산시장 투자자들은 약상승이라도 바라는 기간입니다.

 

좀 잠잠하려나 혹은 약간 오르려나 싶은데 중국과 미국의 분위기가 또 심상치 않습니다.

 

대만을 두고 중국과 미국의 신경전이 시작되고 다소 거친 톤으로 서로를 견제하고 있지요.

패권국과 신흥국의 마찰은 불가피하지만 미국과 중국이라면 중국은 러시아와 같은 결을 가지고 있는 국가이지요.

 

장기간 달러패권으로 강대국의 힘을 유지하던 미국이 러시아의 전쟁과 에너지를 이용한 달러패권에 대한 반발에 크게 힘을 쓰지 못하는 모양새를 지켜보았고, 이제 중국은 대만 문제를 구실로 공공의 적을 미국으로 지정하여 국민과 정당을 단합하고 정권을 연임하려는 진핑이형의 의도를 유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약상승이라도 나오면서 쉬어가길 바라는 8월이지만, 그리 쉽지 않아 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백악관 대변인 기자회견에서는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 결정은 바이든 대통령의 의사와 별개로 개인의 선택이며, 방문한다고 하더라도 중국의 반응을 이해할 수 없다는 의견을 발표했습니다. 요즘은 참 명분과 구실이 꾸역꾸역 약간 어거지가 아닌가 싶은 느낌이 드는 시국인데요. 러시아도 우크라이나 침공을 했을 때, 푸틴 대통령은 왜 미국과 다른 나라들이 간섭을 하는지 이해할 수 없고 경제제재도 왜 이런 제재를 우리에게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발언한 바 있지요.

 

뭐가 어찌되었든, 우리의 관심사는 이런 정세가 우리가 투자하고 있는 자산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그것이 중요하지요.

 

아무래도 이와 같은 공포분위기 조성은 자산시장에 좋은 영향을 주지는 못할 것이고, 8월에 금리발표는 없지만 중요한 것은 파월 의장의 연설에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파월 의장은 지금까지 어느 정도의 가이드는 넌지시 던져주었습니다. 예상은 25BP 이다. 아니면 50BP이다 또는 75BP까지 생각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발언을 함으로서 시장에 충격을 덜 주고 준비를 할 수 있게 해주면서 실제 금리인상 전에 분위기로 인플레이션을 잡을 수 있게끔 여러 효과를 노려왔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번 75BP의 금리인상을 발표한 후, 가이드를 주지 않았습니다. 8월과 9월까지 진행되는 경제지표들을 토대로 인플레이션이 잡혀 간다는 강력한 증거를 챙기겠다는 말만 했기 때문에 쉬어가는 달이 될 수 있었던 8월은 오히려 눈가리고 손으로 헤쳐나가야 하는 어둠의 달이 되어버렸다는 생각이 드는 달입니다.

 

다소 약반등은 있을 수 있으나 큰 투자기회나 수익을 많이 기대할 수 없는... 보수적 관점을 유지해야 하는 8월이 되지 않을까 하는 여러 정황상 그런 생각들이 드는 8월 입니다.

 

│ 8월 투자전략

 

나스닥-변동차트
9월 이후 52주 기간 동안 BTC, NASDAQ 및 S&P 500이 유사하게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코인 선물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7월도 지옥의 난이도 였지만, 8월도 너무 심플하게 타점을 잡으시면 안될 것 같습니다.

선물 초보가 이렇게 이야기하니 주제 넘어 보이는 것을 알지만, 저와 같은 2년 이내의 코린이 분들과 관점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결국은 스윙이나 다소 길게 끌고 가는 매매보다는 7월과 마찬가지로 줄 때 짧게 짧게 먹고 나오는 매매를 해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당연히, 포지션 방향은 롱보다는 숏의 비중이 유리할 것 같은데, 이 부분은 그냥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주세요. 약세장 하락장에서도 숏보다는 롱을 잡는게 심리적으로나 매매 난이도로 볼 때 롱에 물리는게 차라리 탈출이 쉽다는게 제 경험상 의견이에요. 숏은 진짜 짧게 끊어야 제 마음이 편하고 롱은 분할로 들어가면 물려도 부담이 덜하더라구요. 이건 매매를 많이 해보시면 아실거에요.

 

엊그제 부터 업비트 잡코인 장이 살짝 시작되었습니다. 시총이 낮은 코인들이 돌아가면서 펌핑을 하고 있는데 많이 들으시겠지만 미리 잡아놓은 종목들이 아니라면 절대 상승에 타지 마시고 그냥 구경하시길 추천드리구요. 전체적으로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빠지는데 잡코인의 순환펌핑이 일어나면 다소 큰 하락이 도래했음의 징조일 수 있으니 꼭 보수적 관점의 매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언제쯤 시장이 좀 안착이 될건지...

 

시장-분위기-사진

 

거시경제가 쉽지 않은 상황의 연속이고 올 한해는 버티고 잃지 않는 매매에 중점을 둬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으려면 수익 대비 많은 정보를 챙겨보고 신경을 써야 하는 참 메리트 없는 기간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장에는 항상 변곡점이 있고 내일과 다음달 몇 달 뒤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항상 어렵고 힘든 부분을 억지로 예측하려 하지 말고, 큰 틀안에서 대응할 준비를 하고 있다가, 대응 매매를 해야 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돈 벌기 쉽지 않은 시기입니다. 

 

모두 성투하셔서 경제적 자유를 누리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